-
[일본어 공부] 만화/애니로 일본어 공부할 때 주의할 것은?일본어/만화 애니 일본어 공부 2020. 12. 21. 17:01반응형
개인적으로 만화와 애니메이션으로 일본어를 공부하는 것은 아주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내용 자체가 재미있기 때문에 흥미를 갖기 쉽고 재미가 있으면 반복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외국어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히 여러번 반복하는 것이기 때문에 만화와 애니메이션은 아주 좋은 도구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기 만화와 애니메이션이 소년 만화를 기반으로 하며 소년 만화 이외에도 장르적으로 치우쳐져 있기 때문에 공부할 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만화/애니로 일본어 공부할 때 주의할 점
거친 표현
상대방을 부르는 표현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만화나 애니에서 많이 보이는 것에는 거친 표현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貴様(きさま), てめェ(てめぇ) 같은 말들은 상대방을 가리키는 것은 맞지만 보통 사람이 보통 상황에서 사용하기에는 무례하기 때문에 친한 사이가 아니라면 싸우자는 의도가 아닌이상 사용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또다른 예는 말투에서 거친 느낌이 나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멋있게 보이고 싶은 건지 터프하게 보이고 싶은 건지 모르겠지만 많은 남자 캐릭터들이 양아치 같은 말투를 사용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듣기 힘든 말
만화 캐릭터 명대사를 검색해 보면 겉멋이 잔뜩 들어간 표현이 굉장히 많습니다. 위의 만화에서 だが断る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だが는 하지만, 그러나를 의미하며 断る(ことわる)는 거절한다는 의미입니다. 의미적으로는 거절한다는 말이지만 だが断る라고 거절하거나, 거절하는 말을 들을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거절할 때는 보통 すみません 부터 시작하거나 お断(ことわ)りします 정도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런 중2병 느낌의 대사가 꽤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정체불명의 어미
나루토를 보면 말 끝마다 ~ばよ를 붙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 대화에서 저렇게 말하는 경우는 보기 힘들죠. 또다른 예로 어미에 ~ござる를 붙이는 캐릭터도 많이 보입니다. ~ござる는 옛날 말투이기 때문에 정체불명은 아니지만 지금은 쓰이지 않으며 오타쿠 캐릭터를 그릴 때 많이 사용됩니다. 특이한 어미를 캐릭터성을 높이는 장치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주의해야할 부분입니다.
남자가 쓰는 말/여자가 쓰는 말
일본어는 남자가 쓰는 말과 여자가 쓰는 말이 상당히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남자는 僕(ぼく)나 俺(おれ)를 여자는 私(わたし)나 あたし를 1인칭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캐릭터성을 높이기 위해서 여자인데 ぼく라고 하거나 남자인데 あたし라고 하는 등 바뀌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있습니다. 오카마(オカマ) 캐릭터 (여장 남자 캐릭터가 많습니다)를 예로 들 수 있겠네요.
사실 위에서 말씀드린 것들은 쉽게 눈치 챌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왜 주의해야 하는지 이해가 안되실 수 있지만, 모르고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좀 더 일상 표현에 가까운 것을 원하시면 일상물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충분히 주의하면 아무거나 봐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 경험상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통해 공부하면 어휘력이 많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극적인 표현을 위해서 어려운 말을 일부러 쓰거나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무엇으로 공부하든지 꾸준히만 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My Study Aid로 공부한 내용을 메모하고 자신만의 스터디 노트를 만들어 보세요.
빠른 검색 기능과 랜덤화 기능으로 배운 내용을 쉽고 빠르게 복습해 보세요.
반응형'일본어 > 만화 애니 일본어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어 공부] 케이온! 히라사와 유이 명대사로 배우는 일본어 (0) 2020.12.28 [일본어 공부]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올마이트 명대사로 배우는 일본어 (0) 2020.12.25 [일본어 공부] 죠죠의 기묘한 모험 키시베 로한 명대사로 배우는 일본어 (0) 2020.12.23 [일본어 공부] 하이큐! 히나타 명대사로 배우는 일본어 (0) 2020.12.19 [일본어 공부] 애니로 배우는 일본어 だめもとで、一回行ってみ? (feat. 사이키 쿠스오의 재난) (0) 2020.12.12